본문 바로가기
메디컬잡/건강의학

궤양성 대장염에 VSL#3 효과 있나요?

by 건설워커 2015. 2. 14.
반응형

입력 2009.08.24 10:10 | 수정 2014.05.12 12:42

 



브이에스엘3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중 하나인 브이에스엘3 /사진=유종현


 

 

궤양성 대장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VSL#3는 8종의 유익균을 혼합하여 만든다.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 락토바실러스 파라카제이,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브,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비피도박테리움 인판티스, 스트렙토코커스 서머필러스 등이며 한포에는 4,500억 생균이 포함돼 있다.   

 

궤양성대장염에 vsl#3의 효과는? 

 

[메디컬잡 2009-08-24 | 수정 2014-05-12] 아래는 염증성 장질환 전문의
문규 선생님(참좋은내과 원장)께 질문하여 얻은 답변 자료를 정리한 것이다. 물론 이것이 정답은 아니다. 이런 견해도 있다는 것이다.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논란이 많다.

2013.05.27. 09:14

질문. 어떤 의사분이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은 심리적인 효과만 있다던데요? 

답변. VSL#3는 전 세계적으로 여러 연구들을 통해서 경증이나 중등증의 궤양성 대장염의 관해 유도와 관해 유지에 어느정도 효과가 있음이 증명되었습니다. 이런 다양한 논문을 통해 증명된 내용을 심리적인 효과라고만 말씀하신다면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대한소화기학회지에 2012년 8월달에 게재된 송도병원의 논문에서도 궤양성대장염 환자의 관해 유도와 유지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그 효과가 확실치 않으면 대한 소화기 학회에서 논문 게재를 승인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다만 프로바이오틱스는 그 하나만으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기존의 치료를 유지하면서 병행해서 치료하신다면 어느정도의 효과는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 혼란스러워 하지 마시고 지금과 같이 치료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2013.03.25. 09:XX
1) vsl#3를 하루 2포로 늘려도 부작용이 없나요. ->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만 대개는 부작용이 없습니다. 제가 연구를 진행했던 실험에서는 한번에 2포씩 하루 2회를 복용하시도록 해서 실험을 진행했었습니다. 괜찮습니다.
2) 스테로이드를 쎄게 먹는 동안에는 vsl#3가 효과가 없나요. -> 그렇지 않습니다.
3) 병원에서 람노스 캡슐을 처방해줬는데, vsl#3 같이 먹어도 상관 없나요. -> 상관없습니다. VSL#3는 8가지 유익균들이 혼합된 것입니다. 거기에 한두가지 더 더해져도 괜찮습니다.
4) 관해기가 아니고 활동기(혈변)에는 vsl#3를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줄이거나 끊는게 낫는지, 아니면 늘려야 하는지요. -> 활동기에는 더 늘리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지만 늘릴때도 서서히 본인의 상태를 보아가면서 늘려가시기 바랍니다.
5) 언제 어떻게 먹는게 더 효과적인가요.-> 유익균들은 위산에 약합니다. 아무래도 식사 직후는 위산이 가장 많이 분비되는 시간이기 때문에 식사 후 1-2시간 정도에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6) 외국에서는 VSL#3가 치료제의 개념으로 사용되지만 국내에는 건강보조식품으로 수입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건강보조식품은 아무리 효과가 좋아도 질병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말을 쓰면 안되는 것이 국내법에 따른 규칙입니다. 



 

■ 2013.6.3 대학병원 래원 시 주치의와 Q&A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면역조절제(아자프린) 복용 중에 먹어도 될까요?" "괜찮습니다. (기존 처방해주던) 람노스 캡슐 대신 vsl#3를 먹어보세요" (유산균 4500억마리~!!)  "아...그거 이미 먹고 있는데요.." "그럼 됐어요. 그거 먹으면 람노스(람노서스균) 굳이 먹을 필요 없어요"

 

주치의는 이렇게 말했지만, 사실 vsl#3에는 람노서스균이 포함돼 있지 않다. 람노스는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변비·설사·크론병·궤양성 대장염·과민성대장증후군 등 장 관련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 좋은 균이 vsl#3에 왜 없는지는 잘 모르겠다. 균주 배합에 있어서 세계 특허를 받은 것을 보면 다 이유가 있을 것이다. 암튼, 람노스 캡슐과 vsl#3 둘다 먹는 사람들도 꽤 있는 것 같다.  

 

■ 프로바이오틱스 효과 있다? 없다?? 아래 게시물도 참고하세요.


출처 : 리틀약사의 영양치료 이야기 

KBS 소비자 리포트 - 프로바이오틱스의 진실?? 1편 

KBS 소비자 리포트 - 프로바이오틱스의 진실?? 2편 


"아파서 병원에 갔어...이것저것 다 검사해봤는데, 아무 이상없다고 나왔어. 신경성 이래. 그럼 나 건강한거야???? 현대의학이 아픈 곳을 못찾아낼 뿐이지. 난 아프다고."


■ 이하 리틀약사 블로그에서 발췌한 글(2편 내용 중)

* 유산균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랍니다.^^ 1~2달 사이에 뭐가 확 달라지는 것도 아니고 사람마다 장내환경, 가진균종 등 뿐 아니라 면역저하의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그 느끼는 정도도 다르답니다. 또한 유산균을 먹는다고 다 해결될 문제도 아니구요. 유산균은 최소 4~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드시는게 좋답니다. 그 이상도...


* 명승권 교수님이 유산균은 명확한 근거가 없어 먹을 필요가 없다는 것은 당신이 아픈 것을 객관화할 수 있는 지표와 검사결과가 없기 때문에 아프다는 증거가 없고 고로 당신은 건강한 사람이다..라는 결론에 이릅니다. 유산균의 효능도 마찬가지이지 않을까합니다. 


* 분명히 효과를 보는 사람들.. 먹고 아토피도 좋아지고 면력력도 올라가거나 변비나 기타 질환들이 좋아지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 부분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겠지요.. 정확한 기전이 밝혀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주의)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유익균 제품)은 약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이다. 보조적인 역할에 그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유산균의 효과만 믿고 건강에 좋은 다른 생활습관을 소홀히 해선 안 된다.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보다 짜게 먹지 않고, 금연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게 훨씬 건강에 좋다.

 


 

■ 같이 읽어볼만한 포스트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유익균) VSL#3, 람노스, 듀오락 등 

 

■ 블로그내 관련자료 모음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염, 크론병)의 모든 것 ★ 목록



< 저작권자 ⓒ 메디컬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의: 개인적으로 참고하기 위해 정리한 자료들입니다. 이 자료에 의존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위 내용상의 오류, 그 내용을 신뢰하여 취해진 조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아래 공감하트(♡) 많은 클릭 바랍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테크컨설팅(건설워커) | 대표 유종현 | 서울 강북구 한천로140길 5-6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 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